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로그램 작성 및 평가

by !$%^^^&@@#!#!#!%!%#!# 2021. 10. 5.

 

1.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목록순서, 예정계획(목록을 작성하고 순서를 정하고 즉, 예정계획을 수립하는 행위와 과정)

2.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무엇을, 누구에게, 무엇 때문에, 언제, 어디서, 어떻게 서비스해 나가 하는가의 일련의 과정이며 신선하고 독자성이 있는 기획을 바탕으로 하여 될 수 있는 한 많은 사람들이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참가자 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몰입되고, 기쁨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짜여진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1)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기획과정 A) Edginton, Hans(1992)의 구분- 1. 전문가의 개입(purposeful plan of intervention) 전문가가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변화를 주기 위해서 기획하는 것이다. 단점으로는 참가자의 경험이나 의견에 의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 자신의 전문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접근함 2. 인문적 접근(Himanistic approach) 개인의 욕구와 관심은 그 어느 누구보다도 개인 이 잘 알고 기 때문에 개인이 직접 프로그램을 이끌어 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접근 방법은 어떤 활동에 참여하여 기술을 습득하는 것보다 자신의 잠재력에 도달하는 것을 강조한다. B)Kraus(1990)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기획 접근방식 -1) 전통 답습형(Traditional approach) 새로운 프로그램을 기획하는데 과거의 프로그램형삭을 그대로 사용 하는 방법, 시대가 변하고 환경이 변하므로 특정상황과 변화된 소비 자들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2) 유행 편승형(Gurrent practice approach) 현재 유행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지역의 특수성 이나 참가자들의 욕구나 훙미를 무시한 채 기획된다면 실패 할 가능 성이 높다. 3)표현된 욕구 중심형((Expressed desire approach) 참가자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참가자들이 경험한 욕구나 관심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전문가가 전문적인 지식과 욕구 분석을 통해 참가자들이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시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4)권위주의형(Authoritarian approach) 기획 과정에서 참가자들의 욕구 파악은 무시되고 전문가의 전문적 지식만으로 기획하는 방식이다. 예) 단쳬장의 고집으로 지역 주민의 욕구에 래 교실이나, 에어로빅, 댄스스포츠 교실을 개설하는 경우도 있을 것 
이다. 5)사회 정치형(Social political approach) 정치적 압력이나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프로그램이 영향을 받게 되는 것아다. 예) 콜라텍이나 PC방 등 C)Tillrnan(틸맨)은 프로그램 기 획 시 3단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함. 1)반응(Reaction plan) - 참가자의 흥미, 욕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의지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나 집단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그에 대응하는 것을 말한다. 2) 조사(Inrestigation plan)- 참가자의 행동이나 욕구를 보다 세밀하게 수집하기 위하여 각종 조사를 행한다. 3)창조(Creative plan) - 전문성도 살리고 참가자의 생각도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3. 프로그램 작성의 원리- 1)참가자의 요구와 흥미에 대한 관심 2)지도자의 지도능력과 한계에 대한 인식 3) 민주주의적 과정의 위치에서 협조적인 프로그램을 계획 4) 프로그램 한계를 조절 할 수 있는 시설과 기구에 관한 지식 5) 지역사회의 문화적 풍속에 따른 프로그램을 조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