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위집중을 위한 손유희 및 핸드게임

by !$%^^^&@@#!#!#!%!%#!# 2021. 10. 10.

1. 손유희란 - 손유희 교육의 개념은 공간, 신체, 동작의 질을 위한 특별한 개념을 포함하여, 인간의 움직임에 수반되는 동작의 원리와 일상작인 요소를 배우도록 하는 일반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의미에서의 손유희는 말 그대로 우리들의 신체 중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손을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교육 하고자 하는 내용을 동작화 하여 교육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고조시킴으로 어린이 누구나가 참여하여 표현할 수 있는 교육적 전달 방법입니다. 2. 손유희 지도자 -어린이를 알며 함께 호읍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항상 자신을 훈련시킬 줄 알아야 합니다. -구연 연습, 표정연습, 동작연습, 항상 자신감을 가지고 지도하여야 합니다, 모든 일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일과 어린이를 깊게 생각하며 사랑할 줄 알아야 합니다. 3. 손유희 지도 요령- 1)가리킬 대상이 어린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않됩니다. 2)내용은 간단하면서도 쉬운 단어로 구성해야 합니다. 3)가리킬 내용과 목적을 분명히 설정해야 합니다. 4)가리키기 전에 먼저 교사들이 익혀야 합니다. 5)지루하지 않게 변화를 줘야 합니다. 6)지나친 표현과 동작은 삼가해야 합니다. 7)음성의 고,저 완,급 강,약을 적정하게 살려서 효과적으로 지도해야 합니다. 8)언제나 밝은 표정을 잊어서는 않됩니다. 9)시선은 어린이에게 골고루 주어야 합니다. 10)칭찬을 아껴서는 안됩니다. 4. 핸드게임이란 무엇인가 -우리들이 신체 중에서 손처럼 많은 일 을 하는 기관도 없습니다. 다독 거리고, 만지고, 잡고 두드리고, 악수하고, 반짝이고, 꼬집고, 가리키고, 쓰다듬고 등 외에도 이루 말 할 수 없이 손을 바뿌게 움직입니다. 그러나 손은 우리 신쳬 중에서 별개의 기관이 아닙니다. 모든 기관과 연결되어 유기적으로 신쳬적, 정신적 간강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주위에 손을 이용한 놀이문화가 어린유아에서부터 어른들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보급되어져 있음을 볼 때, 손을 통한 건전한 놀이문화가 요청 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그러므로 핸드게임이라 함은 말 그대로 손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게임을 말함인데, 특별한 장소와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손을 통하여 관중으로 하여금 신체적, 정신적 요구에 부응하여 스트레스를 발산시킴과 동시에 보다 건설적인 교육 분위기를 조성시키고,  청중 상호간의 인간관계 형성을 위하여 손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게임을 말합니다. 5. 핸드게임의 효과 -일방적으로 핸드게임하면 분위기 조성하는 게임정도로만 알기 쉬운데 지도자의 리더십에 따라서는 핸드게임만으로도 충분히 즐겁고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1)크게 움직이지 않고도 할 수 있다, 2) 한쪽 방향만을 바라보고 해도 좋다. 3) 좁은 공간에서도 용이하다.  4)분위기 조성에 최적이다.  5)재미 있다. 6)친교에 큰 효과가 있다. 7)집중력을 향상시킨다. 6. 핸드게임 지도 요령 -청중이 전원 잘 보이는 곳에서 진행해야 한다. 발음을 천천히 하고, 정확하게 해야한다, 청중에 대한 고른 시선을 유지해야 한다, 너무 복잡하게 하여 청중을 곤란하게 만들면 안된다, 잘못하는 사람에게도 신경을 써야만 한다, 재미있게 진행해야 한다, 자신감을 갖고 진행해야 한다, 절저한 준비와 연습을 해야만 한다, 클라이맥스를 잘 조절해야 한다, 시간과 목적, 장소를 잘 구분해서 시행해야 한다. 7.핸드게임의 지도유형- 1)지도자 집중형 -전체 청주을 상대로 지도자 혼자서 진행하는 방법, 2)커플형 - 둘씩 짝을 짓게 해서 진행하는 방법, 3) 그룹형 -청중을 둘 이상의 그룹으로 나눠서 진행하는 방법, 4)노래를 곁들인 형 - 일상적으로 모두가 아는 노래에 맞춰서 진행하는 방법, 5)기술 및 지능형 - 분위기가 무르익어 갈 때 약간의 긴장을 유도하여 흥미를 더하는 방법, 6)종합적 마무리 형- 게임을 마무리 지을 때 사용하는 방법.  

댓글